겨울철 대표 채소 중 하나인 무는 추운 날씨에 더욱 달고 아삭한 맛을 자랑한다. 예로부터 무는 ‘동의보감’에도 기록되며 밭에서 나는 산삼이라고 불리며 다양한 효능을 가진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겨울 무의 건강한 효능과 이를 활용한 맛있는 레시피를 알아보자.
겨울 무의 효능
1. 천연 소화제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를 돕고 특히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 속을 편안하게 해주어 소화 불량이나 속이 더부룩할 때 무즙이나 무를 활용한 음식을 섭취하면 좋다.
2. 기관지 건강
겨울철 건조한 날씨와 잦은 감기 증상에 무는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무에 함유된 비타민 C와 수분이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꿀과 함께 섭취하면 감기 예방에도 좋다.
3. 면역력 강화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겨울철 약해지기 쉬운 면역력을 높여준다. 100g당 약 21mg의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하루 권장량의 상당 부분을 채울 수 있다.
4. 이뇨 작용과 해독 효과
무의 풍부한 수분과 칼륨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붓기 완화와 함께 신장 건강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
5.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품
무는 100g당 약 14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몸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즐여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무는 주로 깍두기나 동치미로 담가먹지만 겨울무는 맵지않아 간식으로 생무를 잘라 섭취하는것도 좋고, 된장국이나 소고기무국등 푹익혀 먹는것도 부드럽고 맛있다.
